아디치 미츠루의 인간 성장 드라마 - 1장. 갈등구조를 통해 본 H2의 의미
1장. 갈등구조를 통해 본 H2의 의미
1) 시작하며
아디치 만화의 특색 중 하나는 《섬세한 서사구조》입니다. 거시적으로 보았을 땐, 노골적인 이야기를 던지는 듯 하다가 어느 순간 서사를 느슨하게 만들고, 서사의 진행 과정 속에서 절정단계로 향하기 위해 차곡 차곡 계단을 쌓는 정성들인 서사구조는 이미 아다치 만화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미시적으로 보았을 땐, 한 사건 속에서 그 사건을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는 중의적인 표현을 던지거나 장황한 설명이 아닌 지나가는 컷 하나로 표시해 버려 독자로 하여금 ‘이 만화는 섬세하게 읽으시오.’라고 이야기합니다.
<아다치 만화 특유의 감수성이 드러나는 부분. 몇 페이지 뒤의 히데오와 히까리의 데이트 장면에서 아다치는 히까리가 히로의 말대로 옷을 갈아입었음을 슬쩍 보여준다.>
이런 이유로 아디치 만화는 팬들 사이에서 많은 논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런 논쟁들 중에서도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바로 H2라는 제목의 의미입니다.
<주인공 네명 모두 이름의 영문 표기 시 H로 시작한다.>
작가는 이야기 속에서 히데오의 입을 빌려 『H2』는 히데오와 히로의 H, 두 H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H2라고 부른다고 말했지만 미시적 서사관점에서 보았을 때 이는 아다치가 내세운 하나의 가림막일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팬들은 이 『H2』의 의미에 대해 수 많은 이야기와 가설을 주고 받습니다.
오늘은 우선 이 『H2』의 의미에 대한 분석에서 이야기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이 분석을 완료해야 앞으로 계속 전개될 아디치 만화에서 드러나는 죽음의 이미지가 어떻게 인간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해 질 것입니다.
2) 서사와 갈등의 연관성
만화라는 장르는 분란의 여지가 있지만 문학(활자 텍스트)과 미술(그림 텍스트)의 결합이라는 관점에서 보자면 분명 문학의 한 장르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만화 속에서도 문학에서 등장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갈등」이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이 「갈등」을 바탕으로 문학의 장르를 다시 구분할 때 만화는 소설과 같은 ‘서사’ 장르에 편입시키는 것이 합당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소설과 만화의 공통점은 자아와 세계가 끊임없이 대결하는 구조로 이야기가 전개되기 때문입니다. ( 쉽게 이야기하자면, 자아라는 것은 주인공을 뜻한다. 주인공은 이야기 속에서 자신을 둘러싼 세상과 상호작용하고 부딪히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한 예로, 고대 영웅신화와 현대의 판타지, 무협 작품의 주인공은 늘 자기 주변의 세상과 화합하거나 대결하면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H2』또한 이러한 갈등의 구조를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주인공급 이상인 히로, 히데오, 히까리, 하루까 사이의 이야기는 연애와 우정으로 이름되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갈등이며 두 야구소년은 야구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세상과 끊임없이 대결합니다. 표면적으로 가장 쉽게 드러나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장면은 센까와 야구애호회가 야구부가 되기 위해 교장선생과 싸우는 장면에서 드러납니다. ( 이 싸움에서는 만화 특유의 갈등구조인 비현실적인 갈등이 등장하는 전형적인 예이다. 고1학생과 교장 선생의 설전과 거래는 현실에선 있을 수 없는 요소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현실적 갈등 요소야 말로 만화를 소설과 부별하는 가장 큰 요인이기도 하다. 문학과 갈등구조에 대한 것은 “조동일,『한국문학통사 1권』, 지식산업사”참조.)
개념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다시 제목 논쟁에서 가장 대표적인 해석은 다음의 네 가지로 압축됩니다.
① 야구 중심 해석 : 히로와 히데오의 H2
( 히로와 히데오가 히까리를 사이에 두고 야구를 매개체로 대결하는 것을 서사의 중심으로 본 관점. 그러나 이관점은 하루까를 주변인물로 전락시키는 단점이 있다.)
② 성장 중심 해석 : 히로와 히까리의 H2
③ 모성 중심 해석 : 히까리와 하루까의 H2
( 히까리와 하루까가 히로와 히데오라는 두 소년을 남성으로 성장시키는 어머니의 역할을 한다는 관점. 그러나 이 관점은 히로를 둘러싼 야구 세계의 대결이 늘 오롯이 히로 자신의 몫이라는 점에서 설득력이 약하다.)
④ 다의적 의미 해석 : 히로, 히데오, 히까리, 하루까 네 H의 두가지 사랑
( 여러 논의의 절충적인 해석 입장. 그러나 아다치 만화를 일관되게 관통하고 있는 성장이라는 소재를 설명해 내기엔 설득력이 약하다.)
저는 이 네 가지 관점들 중 성장 중심 해석이 가장 『H2』를 아다치 만화를 제대로 바라본 관점이라고 감히 주장합니다. 이는 『H2』의 스토리를 이끌어 가는 중심축이 누구에게 있느냐에서 부터 출발해야 명확해 집니다.
3) 서사의 중심인물, 히로와 히까리
히로가 이야기의 주인공이란 사실은 더 이상 이야기할 필요가 없을 만큼 확실합니다. 서사는 자아(주인공)와 세계의 대결이란 점에서 볼 때 히로와 정면으로 대결할 누군가가 또 다른 주인공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히로와의 정면 대결을 펼치는 사람이 바로 또 다른 H의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하루까는 불행히도 주인공의 자격을 충분히 갖추지 못했습니다. 그녀는 히로와 대등한 힘의 관계 속에서 『H2』의 이야기를 이끌고 나갈 만큼의 강한 캐릭터가 아닙니다. 하루까의 캐릭터는 다른 세 캐릭터만큼 강하지도, 내적 갈등도 강하지 않은 캐릭터입니다. 반면 히로는 가장 개성 강한 캐릭터입니다. 기존의 소년 만화들이 추구하던 완벽한 주인공의 이미지와 현실에서 마주치는 일상인의 이미지, 만화적 이미지, 청소년기의 방황이라는 이미지가 절묘하게 섞여 아다치식 남자 주인종의 완성형을 보여 줍니다. 이런 거대한 캐릭터를 1:1로 상대해낼 만큼의 카리스마가 하루까에겐 없습니다. 하루까에게 갈등의 바톤을 넘겼을 때 생기는 문제는 이미 드라마 『H2~너와 함께 했던 나날』에서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이에 대해선 http://cafe.daum.net/h2의 「원작의 재해석?! -드라마 H2를 6화까지 본 감상...-」참조)
그렇다면 히로와 히데오의 대결은 어떠할까요? 일면 대등한 수준의 갈등 양상이 벌어질 듯 합니다. 히데오의 캐릭터는 이야기의 비중이나, 야구 실력이나 내적 갈등 수준도 모두 히로의 수준에 근접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히로 본인이 히데오를 갈등의 상대로 바라보지 않는다는 점에 있습니다. 히로는 히데오와 갈등하는 것이 아니라 히데오를 매개체로 갈등을 더욱 증폭시키고자 노력합니다. 이러한 점은 히로와 히데오의 갑자원 마지막 맞대결에서 히로가 직구를 던진다는 점에서 여실히 드러납니다. 이 직구의 의미는 히로가 히데오를 갈등의 상대가 아닌, 자기 성장의 도구로 우정과 친구를 사용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자, 그럼 이제 우리에겐 히까리 하나가 남았습니다. 그녀야말로 히로와 함께 『H2』를 이끌어가는 갈등의 축입니다. 이유는 두 사람의 관계와 두 사람 사이에 나타나는 내적 갈등 때문입니다. 히로가 가진 가장 큰 내적 갈등은 바로 히까리에 대한 마음입니다. 또한 히까리의 가장 큰 내적 갈등 또한 히로에 대한 마음입니다. 이 두 갈등은 서로를 향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 갈등이 맞닿는 부분에서 H2의 이야기가 시작되고 종결되고 있습니다. 히로와 히까리가 서로에 대한 마음을 숨기고, 고백하고, 다가가고, 버리려 하는 과정들 속에서 한 인간이 성장해 나가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두사람의 마음과 마음이 충돌하는 과정 속에서 이야기가 전개되고 그 갈등 속에서 기생적 갈등인 히데오와 하루까의 갈등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즉, 서사의 축은 히로와 히까리는 어떻게 만났고 어떻게 헤어지게 되느냐 이며 이 두 자아의 갈등 속에 다른 이들의 갈등이 끼어드는 구조입니다.
히로의 가장 큰 갈등은 현재 가장 좋아하는 사람이 가장 친한 친구의 애인이라는 사실입니다. 아직 히까리에 대한 마음이 확실히 정리되지 않은 채 몇 년을 그렇게 내적 갈등을 안고 있습니다. 히까리의 가장 큰 갈등은 소꿉친구가 애인이 생긴 이후에 이성으로 느껴진다는 점입니다. 더구나 현재의 애인과 소꿉친구는 절친한 사이라는 사실입니다. 이것이 H2의 핵심적인 서사구조입니다. 두 사람에게 주어진 선택은 이대로 “완전범죄”를 성공하느냐, 아니면 서로의 마음이 가는대로 행동 하느냐입니다. 이 두 사람의 선택을 향하는 길이 바로 H2의 핵심적인 서사구조입니다. 히데오와 하루까의 갈등은, 비약해서 말하자면 이 두 사람의 선택문제에 기생하고 있을 뿐입니다. 결국 H2는 히로의 H와 히까리의 H가 합쳐진 두 개의 H인 것입니다.
특히 이 갈등이 가장 증폭되는 것이 바로 히까리 어머니의 죽음으로 대표되는 사건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계속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