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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 읽기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읽기 부진의 개념과 지도 방안-

by 영혼의환 2010. 4. 28.

1. 읽기 부진의 개념과 특성

 

가. 읽기 부진의 개념

읽기 부진 : 읽기 장애의 한 영역

읽기 장애 : 읽기 성취 수준이 개인의 잠재적인 읽기 발달이나 학령 등에 비하여 읽기 성취정도가 기대되는 수준보다 현저하게 낮은 경우. 읽기 부진, 정신 지체, 난독증

읽기 부진아 : 지능은 거의 정상인데 신체적인 요인이나 학습 결손 등의 요인으로 읽기 학업 성취 수준이 정상적인 읽기 발달에 비추어 볼 때, 최저 학업 성취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학생.

즉, 읽을 잠재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 능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그렇다면 얼마나 부진하거나 뒤떨어지는 경우를 읽기 부진으로 볼 것인가? 이재승(2002)은 읽기 부진아의 기준으로 ‘최저 학업 성취 기준’을 드는 것을 비판하였다. 그 이유는 최저 성취 기준에는 도달하였으나 평균적 성취 정도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에 대한 교육적 배려를 할 수 없다는 점 때문이다. 따라서 읽기 부진아란 해당 학년의 평균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라 할 수 있다.

 

나. 읽기 부진아의 특성

읽기 부진아들은 전반적으로 여러 가지 능력이 지체됐다기보다 불균형적인 발달로 인해 편향적인 발달을 보이는 경우도 많다.

기억력이 떨어져 구두ㆍ서면 지시 사항을 따를 수 없음

학습 습관이 적절치 못함

이해한 사항을 활용하지 못함

요약 능력 부족

방금 읽거나 참여한 것에 대한 질문에 답하지 못함

주의 산만

적절한 언어 표현력 부족

새로운 과업 해결위한 기술 습득 능력 부족

언어가 유창하지 못함

흥미 있는 제재의 영역 제한

자신감이 부족

읽기, 쓰기의 흥미 부족

 

2. 읽기 부진의 원인

 

읽기 부진의 요인은 다양하고 그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므로 복잡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렵다. 주로 읽기 부진이 누적되면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읽기 부진이 중첩된다는 견해가 공감을 얻고 있다. 또한 독자 내적인 원인보다는 독자 외적인 원인이, 인지적 원인보다는 정서적 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독서 부진의 원인을 제시한 것은 천경록(1999), 테일러(1995), 이재승(2002)등이 있지만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한 사람은 커닝(Cunning, 2002)이다. 그의 요인을 중심으로 읽기 부진의 원인을 들어보면, 크게 인지적 요인, 시각적 요인, 언어적 요인, 음운적 요인, 사회ㆍ정서적 원인, 신체적 요인, 교육적 원인, 사회 문화적 요인, 가정 요인, 경제적 요인으로 들 수 있다. 각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읽기 부진 요인

구 성 요 소

인지적 요인

일반적인인지능력,기억력,연상학습,주의집중능력,스키마

시각적 요인

뒤집어 읽기, 정보 지각 능력의 부족

언어적 요인

발음 어려움, 해독 어려움, 단어 파악 능력 부족, 어휘력, 구어 능력 부족, 이야기 문법에 대한 지식, 이야기 구조에 대한 지식

음운적 요인

음운의 청각적ㆍ시각적 구별, 철자와 음운 대응의 자동화 부족, 단어 인출의 부족

사회ㆍ정서적 요인

자기효능감결핍,동기부족,읽기에대한태도,읽기신념,부모의압력

신체적 요인

신경계의 장애, 청각 장애, 시각 장애

교육적 요인

부적절한지도자료,부적절한지도방법,독서환경,지도프로그램

사회 문화적 요인

문화적 분위기, 동료 집단의 특성

가정 요인

부모가 읽기 부진인 경우

경제적 요인

가정에서의 독서 자료 부족, 시설의 부족


3. 읽기 부진아의 분류

 

1) 오토(Otto)의 분류 : 독해력과 단어 인지의 정확성에 관한 교사의 비형식적 읽기 검사 기초

읽기 수준

내용 파악

단어 인지

평가

상 수준

90% 이상

99%

혼자서 만족 스럽게 읽을 수 있다.

중 수준

70 ~ 75%

95%

도움이 필요하다.

하 수준

50% 이하

90% 이하

읽기 학습이 곤란하다.

2) 칼우거(Kaluger)의 분류 : 읽기 부진의 정도에 따라

① 자신의 읽기 능력대로 읽는다.

② 자신의 능력 수준 가까이 읽는다.

③ 자신의 능력보다 1년 이상 지체되며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다. (교정적 독서 프로그램 대상)

④ 자신의 능력보다 3년 이상 지체되며 특별한 지도 방법을 요한다. (치료적 독서 프로그램 대상)

3) 해리스와 시페이(Harris & Sipay)의 분류 : 읽기 부진 용어를 중심으로 / 읽기 부진과 아닌 경우

읽기 부진

읽기 능력 수준이 지능이나 연령에 비해 상당히 낮은 경우

읽기에서 학습 속도가 느린 학습자

읽기가 연령 수준보다는 낮지만 자신이 가진 제한된 학습 능력에 어느 정도 근접한 경우

지능에비해학업성취가낮은학습자

연령이나 학년 수준 이상으로 읽을 수 있지만, 읽기 능력 수준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평균 이상의 잠재 능력이나 기대 수준에 비해 상당히 낮은 경우

④ 심각한 읽기 부진

읽기 능력 수준이 기대치보다 매우 심하게 낮으며 ‘난독’이나 ‘학습 장애’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는 경우

⑤ 읽기 기능 부족

일반적인 수준의 읽기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읽기 기능이 취약한 경우

 

4. 읽기 부진아의 지도 원리

원 리

방 법

자기 존중감 회복

대체로읽기부진아들은자기존중감이약함. 독서성공경험을많이주는것이필요.

독서에 흥미를 갖도록

읽기 부진아들은 독서 동기와 독서 신념과 태도가 부족. 읽을 책의 종류도 좋아하는 도서, 학습 활동도 흥미를 끄는데 초점.

통합적인 학습 활동 강조

다중 지능 이론을 기반으로 함. 사람들의 지능들 ‘간’에는 물론 지능 ‘내’에서도 자신의 재능을 표현하는 방법이 매우 다양. 읽기에 어려움을 가진 학생이라도 다른 분야에서는 지능이 높을 수 있음. 이런 학생들의 약점과 다른 분야의 강점을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결하여 지도.

방법을구체적으로가르쳐

직접 교수법 등의 방법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 구체적으로 지도. 책임이양의 원리 활용.

개별화된지도,초점화된지도

학생들이 특별히 어려움을 보이는 곳에 초점을 두어 지도.

초인지 능력 길러주기

읽기 부진의 원인이 초인지 결핍이라는 연구 多. 초인지적 요소를 체크리스트 항목으로 만들어 제공, 읽기 전 항목을 살펴 읽기 중, 후 점검 활동

협동학습 강조

읽기 부진아에게도 책무성을 주는 과제 제시, 집단 구성원끼리 협동 과정에서 의미 있는 것을 서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음.

그 외 지도 원리

치료보다는 예방, 이미 아는 것과 연관시키도록, 계속적으로 평가, 다양한 문식성 경험, 폭넓은 독서, 적합한 수준의 자료 제공